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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여 자녀들에게 이렇게 신앙 전수하라

크리스챤은 어떻게 빈궁과 곤핍을 이겨 낼 수 있을까요?(잠언 6:1~1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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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잠언 6:1~11절의 말씀을 가지고 크리스챤이 어떻게 빈궁과 곤핍에서 이겨 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 나눠보려고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나오는 개미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빈궁과 곤핍을 어떻게 이겨 낼 수 있을지 자녀들과 질문하며 토론하는 하브루타를 나눠보세요. 

1. 본문 말씀

1: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2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3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

4 네 눈을 잠들게 하지 말며 눈꺼풀을 감기게 하지 말고

5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6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7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감독자도 없고 통치자도 없으되

8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9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워 있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10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면

11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이것을 프린트 하여 자녀들과 질문과 토론으로 하브루타를 나눠보세요.

 

2. 잠 6:1~11요약

6:1~11절은 지혜 자가 경계해야 할 일들을 말한다. 첫째, 담보와 보증을 조심성 있게 처리할 것을 말합니다. 둘째, 게으름은 빈궁과 곤핍에 이를 수 있으니 개미와 같이 부지런하여지라고 권면합니다.

3. 주일설교와 연관성

주일 말씀에 룻은 시어머니 나오미와 자신이 살기 위해 부지런하게 이삭을 주워서 기업 무를 자 보아스를 만났던 것처럼 오늘 새벽 QT는 이웃을 위하여 담보와 보증에서 풀어주고, 개미와 같이 부지런하게 일함으로 빈궁과 곤핍에 피할 것을 말합니다. 충성스럽게 자기 일을 잘 감당할 때 상을 받음을 말해 줍니다.

4. 내용 분해

6:1~2절 보증과 담보 행위로 인한 위기 상태의 지적

3~5절 보증과 담보의 해제를 위한 신속한 행위의 촉구

6~8절 앞날을 준비하는 개미의 비유로 게으른 자에 대한 질타

9~11절 게으른 자에게 필경 빈궁과 곤핍이 이르리라

5. 단어 설명

이웃을 위하여 ‘담보’(보증)하며(1절): 담보의 히, 아라브는 보증인이 피보증인의 물건 등 받고 대신 돈을 빌려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성경은 담보와 보증은 자신의 이득을 취하거나 다른 사람의 것을 갈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웃을 돕기 위하여 한 것을 말합니다.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2절): 얽혔으며의 히, 야코쉬는 덫으로 잡다’, ‘함정에 빠뜨리다의 뜻입니다. 솔로몬은 이처럼 말로써 경솔한 담보와 보증의 결과가 종으로 팔려가거나 제산을 압류당하는 불행 및 당혹스러움과 고통스러움이 찾아올 수 있음을 전합니다.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3절): 채무자가 담보로 돈을 갚지 못할 때 재산 상실의 불행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보증인도 채무자가 돈을 갚지 못하면 보증인의 재산도 압류당함으로 종의 신세로 전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웃의 손에 빠졌다는 말은 채권자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없는 비참한 속박의 상태에 빠졌음을 뜻한다.

눈꺼풀을 감기게 하지 말고(4절): 담보와 보증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자는 그 고통을 잠을 이룰 수 없는 자들에게 아무리 큰 위기에 빠져 있다 해도 자기의 현실을 비판하지 않고 그 위기를 극복해야겠다는 결심이 선 자는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하며 온갖 수고를 감내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스스로 구원하라(5절): 솔로몬은 사냥꾼의 손에 있는 노루,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새의 상황을 비유로 설명하며, 담보와 보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며, 스스로 구원하라고 합니다.

개미는 두령도 없고(7절): 개미는 자신을 조종하는 두령도 없이 성실하게 자기 일을 자율적 습성을 가지고 일하는 것처럼 게으르지 말고, 대비하라고 말합니다.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11절): 곤핍이 군사같이 이른다는 말은 게으른 자가 겪게 될 재물의 상실을 말합니다. 또한 게으른 자의 파멸은 반드시, 신속하게 일어남을 말합니다.

 

6. 하브루타 질문(사실, 상상)

Q1. 당신은 자신에게 맡겨진 일상적인 일들과 하나님의 맡기신 일들 사이에 어떤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Q2. 당신이 돈이 부족 할 때 은행에서 대출을 해 주지 않는다면 어떤 방법으로 그 부족함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Q3. 당신은 이웃에게 담보를 맡기고 돈을 빌리거나 타인을 위해 보증을 서 본 경험이 있나요? 그 담보와 보증은 어떻게 마무리되었을까요?

Q4. 당신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꼭 갚겠다며 큰돈을 빌리고 난 이후에 그 빚을 갚지 못해 탕감해 달라고 하거나 파산처리를 한다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Q5. 당신은 빈궁과 곤핍을 해결할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정말 부지런함이 그것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Q6. 당신이 많은 빚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줄 수 있는 사람(기업 무를 자)을 생각해 보고, 왜 그 사람이 나를 도와줄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Q7. 당신은 평상시에 부지런하고, 지혜롭게 살아가는 태도가 빈궁히나 곤핍에서 벗어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7. 적용(메타 인지)

오늘 본문은 담보와 보증에 대한 성도의 냉철한 반성과 깊은 성찰이 범사에 온전함을 추구하는 데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 알려 줍니다. 성도는 부지런함에서도 세상 사람들의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8. 실천하기

새벽 말씀이 끝난 후에 30분 정도를 기도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주변에 어려움에 고통을 당하는 자들을 어떻게 위로하며 도와줄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평상시에 내가 게으르게 처리하고, 행동했던 것들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부지런하게 처리할 수 있을지도 나눠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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